default_setNet1_2

장시간 게임도 문제없는 편안한 타이핑 ‘마이크로닉스 MECHA ZK-1 RGB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기사승인 2023.05.01  11:01:14

공유
default_news_ad1

- 8천만 키 수명 지닌 KAILH 박스 스위치 채택…비키 타입으로 RGB LED 효과 극대화

한미마이크로닉스가 최근 자체 디자인한 게이밍 기어로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시장은 물론이고, 올해 초 개최된 CES 2023와 4월 홍콩에서 열린 2023 글로벌소시스 컨슈머 전자전에 참가, 게이밍 환경에 특화된 키보드와 마우스로 전 세계 시장 관계자 및 바이어의 주목을 받았다. 단지 한 두가지 제품에 그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제품을 연일 출시함으로써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분위기이다.

MECHA ZK-1 RGB’ 기계식 키보드도 한미마이크로닉스가 직접 개발한 제품 중 하나이다. 일단 PC 앞에 앉았다 하면 수시간 몰입할 수밖에 없는 게임. ‘MECHA ZK-1’는 이처럼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키보드이다. MECHA 시리즈는 로봇과 하이테크를 테마로 한 마이크로닉스 게이밍 기어의 라인업으로, 메카닉 스타일에 화려한 LED를 더해 외형부터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긴다. SF 장르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이 엿보이며, LED가 밝혀주는 독특한 바디 프레임은 평범함을 거부하는 게이머에게 적합하다. 멀티미디어를 위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더해 게임, 멀티미디어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준다.

   
▲ 마이크로닉스 MECHA ZK-1 RGB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모델명

마이크로닉스 MECHA ZK-1 RGB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유무선 타입

유선

연결 방식

USB

스위치

Kailh BOX White/Red/Brown

동시 입력

무한

키 수명 8천만회 이상
폴링레이트 1000Hz

케이블

USB (1.7미터)

주요 특징

RGB LED 백라이트 효과
멀티미디어 단축키

크기

470mm x 213mm x 33mm ± 1mm

무게

1.056kg ± 2g

보증 기간

무상 2년

한눈에 봐도 MECHA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메카니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공간이 돋보이는 슬림한 외형에 날카로운 라인을 더해 게이밍 환경에 어울리는 일체감을 보여준다. Num, Caps, Scroll 등 상태 표시등 또한 독특한 기하학적 문양을 활용해 MECHA 제품만의 개성있는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낸다.

   
 
   
 
   
 
   
 
   
 
   
 
상판은 비키 타입을 사용했다. 상판 위로 키 스위치가 노출되어 있어 청소 및 관리가 쉽다. 비키 타입 특성상 키와 키 사이로 LED 라이트 효과가 극대화되어 키보드를 사용하는 내내 화려한 RGB LED 이펙트를 경험할 수 있다. 겉으로 보이지 않지만 내부에는 3T 두께의 발포PE가 적용되었다. 타이핑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 부품들의 충격을 흡수하고, 소음을 줄인다. 덕분에 타건감은 보다 단단하고 묵직하다.

   
 
바닥에 미끄러짐 방지 피트가 부착되어 있어 격렬한 게임 플레이 도중 키보드가 쉽게 밀리지 않는다. 키보드 뒤쪽에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레버가 있어 원하는 높이로 쓸 수 있다. 레버 끝 부분에도 고무 패드 처리되어 있어 높낮이 조절 후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인 키보드 사용이 가능하다.

   
 
   
 
이중 사출 방식으로 제작된 키캡은 가독성 높은 MECHA 전용 폰트를 적용해 빠르게 키의 위치를 확인하고 컨트롤할 수 있다. 키 스위치의 LED 빛 또한 폰트를 선명하고 또렷하게 표현하므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시인성을 향상시킨다.

   
 
   
 
키 스위치는 Kailh Box 타입을 적용했다. 체리 MX 스위치 호환 기계식 스위치와 다른 특유의 키감과 경쾌한 클릭음, 빠른 반응 속도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빠른 콘트롤이 필요한 FPS 게임은 물론이고, 리듬 액션과 같은 게임에서도 정확하고 순간적인 키 입력을 구현한다. 슬라이더가 네모난 커버로 덮여 있어 일반 스위치(5천만회)보다 높은 8천만회의 높은 내구성도 갖췄다.

   
▲ Kailh Box 타입 스위치를 적용했다. 갈축과 적축, 그리고 백축 등 세 가지 스위치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 속 제품은 갈축을 썼다.

한편 한미마이크로닉스는 개인 취향에 따라 키 스위치 선호도가 다른 만큼 갈축과 적축, 그리고 백축 등 세 가지 스위치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갈축이며, 백축과 적축의 중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적절한 타건감과 타건음, 부드러운 특성을 모두 지녔다. 알맞게 조율된 기계식의 경쾌함과 조용한 소음까지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적축 제품의 경우 부드럽고 중요한 타건감을 가지고 있다. 장시간 써도 손끝에 전해지는 피로가 적다. 기계식 고유의 느낌과 조용함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백축은 부드러우면서도 기계식 특유의 딸각거리는 키감을 가지고 있다. 청축보다 구분감 있는 클릭을 느낄 수 있어 게임과 타이핑이 많은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스페이스, 시프트, 엔터 등 크기가 큰 일부 키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했다. 사용자가 어느 위치를 눌러도 축의 뒤틀림이 적고, 정확한 클릭을 통해 사용자의 입력이 그대로 반영된다. 구동축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므로 장기간 써도 내구성이 최대한 유지된다.

   
 
게이밍 키보드로 꼭 게임만 하라는 법은 없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부가 기능을 더했다. 미디어 사용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버튼을 둬 마우스 대신 편리하게 미디어 컨트롤을 할 수 있다. 재생/일시 정지를 비롯해 트랙 이동을 버튼 하나로 쉽게 할 수 있다. 다이얼 타입의 볼륨 조절기는 게임 플레이 또는 영화 감상시 사운드 볼륨을 간편하게 올리고 내릴 수 있다.

   
 
MECHA ZK-1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RGB 이펙트는 총 15가지이다. 사용자의 취향과 기분에 따라 또는 게임에 따라 다양하게 변경해 쓸 수 있다. 조명의 밝기나 조명이 바뀌는 속도를 바꿀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RGB LED를 지정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LED모드도 지원한다.

   
 
   
 
   
 
키보드 하단부에도 RGB LED를 넣었다. 키 스위치 LED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조명 효과를 낼 수 있다. 키보드 위쪽만 밝혀주는 키 스위치 LED와 달리 데스크 위를 화려하게 밝혀주므로 기존 키보드와 다른 빛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다.

   
 

다음은 ‘마이크로닉스 MECHA ZK-1 RGB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이 다양한 RGB LED 효과를 담아낸 영상이다.

보다 편안한 타이핑을 위해 전용 팜레스트가 포함된다. 자석 방식으로 연결되어 근처에 살짝 갖다 놔도 제 위치에 착 달라붙는다. 키보드와 팜레스트가 동일한 높이에 있어 손목의 부담을 덜어준다. 손목을 곧게 펴줘 수근관 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키보드와 높이가 맞지 않은 팜레스트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USB 인터페이스로 PC와 연결된다. 패브릭 타입 케이블을 써 줄의 엉킴을 최소화한다. 노이즈 필터를 적용해 불필요한 신호 손실을 최소화한다.

   
 
이 밖에 네이티브 1000Hz 폴링레이트 및 104키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므로 키 입력이 복잡한 게임에서 실수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

키보드 보관 및 휴대를 위한 더스트 백을 함께 제공한다. 장기간 보관이 필요하거나 이동시 외부 오염으로부터 키보드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 키보드의 오염 방지를 위한 더스트 백을 함께 제공한다.

이준문 기자 jun@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