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크리에이터를 위한 노트북 카테고리의 새로운 정의 ‘RTX 스튜디오 노트북’

기사승인 2019.07.25  16:52:24

공유
default_news_ad1

- AMOLED 장착한 기가바이트 뉴 에어로 15 시리즈… RTX 스튜디오를 위한 최적의 조건 갖춰

유튜버, BJ, 크리에이터, 스트리머 등 지금 우리는 1인 미디어 전성시대에 있다. 인기 크리에이터는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수 연예인은 방송과 별개로 BJ 또는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이처럼 콘텐츠 생산자의 주체가 매스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로 흐름이 바뀐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는다. 스튜디오나 마이크, 조명이 없어도 손에 들고 있던 스마트폰만 켜면 나만의 움직이는 방송국이 되기 때문이다.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편집 솔루션도 한 몫 한다. 여러 명이 전문화된 자기만의 영역에서 각자 작업할 수밖에 없었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자막과 음악, 효과 등 모든 편집을 1인이 처리해 낸다. 그것도 고가 장비가 아닌 집에 있는 데스크탑PC나 노트북으로 말이다.

   
▲ 엔비디아는 전세계 4천만 크리에이터를 위해 성능과 안정성이 대폭 향상된 ‘엔비디아 스튜디오’를 발표했다.

그러나 모든 과정을 혼자서 혹은 최소 인력으로 처리하다 보니 작업시간에 매우 민감하다. 촬영이 끝나기 무섭게 바로 편집에 들어가며, 만족스러운 영상 결과물이 나와야 다음 촬영에 들어간다. 때문에 편집 과정에서 PC가 계속 버벅대면 속이 타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엔비디아는 RTX GPU와 함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AI 처리 및 고해상도 영상 편집이 가능한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를 지난 5월 발표했다. 고성능 GPU인 RTX를 중심으로 하드웨어 제조사, 그리고 소프트웨어 업계와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성능과 효율을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특히 ‘RTX 스튜디오’는 노트북을 위한 인증 프로그램으로, 상당수 크리에이터들이 이동성과 신속성을 위해 노트북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 소개 영상

NVIDIA RTX Studio =
+ 빠른 레이 트레이싱
+ 반복적인 작업을 위한 AI 지원
+ 고해상도 8k 비디오 편집 가속화

크리에이터가 창조적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이라 일컫는다. 이미지 편집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라이트룸, 영상 편집을 위한 프리미어, 다빈치 리졸브, 3D 모델링과 렌더링,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3ds 맥스, 마야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문서 작성이나 웹서핑과 같은 단순한 작업과 비교할 수 없는 상당한 퍼포먼스가 요구된다. 과거에는 작업 처리에 필요한 대부분의 리소스를 CPU에 의존했다. 그러나 보니 시스템의 모든 작업처리가 CPU로 집중되면서 부하가 걸리고, 성능에 제한을 받다 보니 결국 작업 시간이 늘어나는 결과로 이어져 생산성이 떨어졌다. 그러나 지금은 그래픽카드의 코어 즉 GPU를 CPU처럼 활용함으로써 앞서 언급했던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GPGPU 기술을 사용해 이런 문제점을 개선했다.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는 GPGPU 기술을 확장시킨 크리에이터를 위한 맞춤 솔루션으로, 궁극적으로는 작업 효율을 높여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이미지 = 엔비디아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는 소프트웨어인 엔비디아 스튜디오 스택(NVIDIA Studio Stack)과 하드웨어인 RTX GPU로 구성된다. 또한 엔비디아 스튜디오 스택에는 스튜디오 SDK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용 API, 크리에이터용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위에 열거한 크리에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스튜디오 SDK는 고해상도 8k 비디오 편집 처리 과정에서 렌더링이나 2차원 벡터 애니메이션과 같은 무거운 작업을 가속화한다. 또한 RTX GPU에 포함된 CUDA-X AI 가속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이미지 업스케일링, 사진 태그, 영상 컬러 매칭과 같은 크리에이터들의 시간을 반복적으로 소모하는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RTX의 주요 특징인 빠른 레이 트레이싱 처리도 한몫 한다. 쉽게 얘기해 영상과 이미지를 더욱 디테일하게 처리할 수 있고, 작업 속도도 빨라진다는 얘기다.

물론 엔비디아 스튜디오 스택은 강력한 GPU인 RTX 기반에서 위와 같은 성능을 발휘한다. 이전 파스칼 아키텍처에서 효율성이 개선된 Turing 아키텍처 기반의 RTX GPU는 구조적 개선과 함께 그래픽 및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고급 Turing 쉐이더, 더욱 빨라진 하드웨어 기반 가속기, 그리고 새로 추가된 기능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및 인공 지능 도구 등이 결합되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Max-Q 디자인이 더해져 제한적인 수밖에 없는 노트북 환경에서 이상적인 성능을 구현한다. 노트북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전력과 발열을 고려한 전기적 설계, 그리고 제어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 노트북에서 창조적 업무를 이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곧 사무공간을 벗어나 다양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창조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일상의 모든 영역이 일터가 되는 셈이다.

정리하면, RTX 스튜디오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얻을 수 있는 궁극적인 장점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 빠른 레이 트레이싱 구현
RTX 기반의 노트북에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가속을 위한 ‘RT 코어’가 있다.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추적해 렌더링 하는 것으로 3D 환경에서 빛과 그림자를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과거에는 강력한 워크스테이션이 요구되어 헐리우드 CG에서나 가능했지만 이제는 RTX 기반 노트북에서도 표현이 가능해 크리에이터는 덕분에 레이 트레이싱을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반복적인 작업을 위한 AI 지원
콘텐츠는 창작과 반복이라는 혼합된 작업에 의해 만들어진다. 다만 창작자는 반복적이며 지루한 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그만큼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에 집중할 수 있는데 RTX GPU는 AI 추론용 텐서 코어(Tensor Core)를 새롭게 갖춤으로써 이러한 소모적인 작업을 지원한다. Adobe Lightroom 및 DaVinci Resolve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텐서 코어를 활용해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 고해상도 비디오 편집 가속화
또한 엔비디아 RTX GPU의 CUDA 코어는 Adobe Premiere Pro, Photoshop 및 기타 크리에이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색상 보정, 선명화, 업 샘플링과 같은 비디오 및 이미지 처리 효과를 가속한다. RED Digital Cinema의 최신 버전인 REDCINE-X PRO의 GPU 가속 기능을 사용하면 RTX 노트북은 사전 렌더링 없이 24fps에서 6K+ 해상도의 영상을 디코딩하거나 원본 카메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변환(debayer)하고, 컬러링 작업을 할 수 있다.

   
▲ 이미지 = 엔비디아

그러면 크리에이터는 RTX 스튜디오 노트북을 통해 어느 정도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 다음은 엔비디아 측에서 밝힌 각각의 상황에 대한 비교 값이다.

각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다.

■ NVIDIA Studio 노트북 : NVIDIA GeForce RTX 2070 Max-Q Intel Core i9-9880H 2.3GHz 32GB RAM Win10 Build 1809

■ GTX 1070 Max-Q 노트북 : NVIDIA GeForce GTX 1070 Max-Q Intel Core i7-8750H 2.6GHz 16GB RAM Win10 Build 1809

■ 맥북프로 2018 : Intel Core i9 2.9GHz 32GB RAM MacOS 10.14.5 (Mojave)

우선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엔비디아의 3D 캐릭터 ‘SOL’에 대해 Maya 2019에서 Arnold 3.2.0.2 렌더링을 적용했을 때 걸리는 시간이다(단위 : 초). 최상위 라인업인 코어 i9 프로세서로 렌더링한 시간과 비교하면 거의 7.5배 빠르다. GTX 기반의 노트북보다 두 배 이상 빠른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크리에이터는 보다 창조적인 업무에 자신의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

   
 
다음은 MAXON CINEMA 4D에서 렌더링 시간을 측정한 값이다(단위 : 초). 크기가 각각 826x1169, 1920x960인 두 가지 샘플에 대한 결과 값이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처리 속도 차이가 더 벌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어도비 라이트룸에서 6장의 사진에 대해 디테일 향상(Enhanced Detail)이 처리되는데 걸린 시간이다(단위 : 초). 마찬가지로 RTX 스튜디오 기반의 노트북이 가장 빠르게 처리한다.

   
 
다음은 DAVINCI RESOLVE 16에서 몇 가지 소스 타임라인에 대해 출력을 위해 영상을 처리하고 내보내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이다. 이 또한 CPU보다 GPU에 의한 처리 속도가 월등함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ColorGrade' 타임 라인은 각각 3개 및 4개의 편집 노드로 구성된 2개의 비디오 클립을 담고 있으며, 'Bride_FaceRefine' 타임라인은 Resolves Neural Engine을 활용한 Face Refinement 노드를 포함, 4개의 편집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SuperScale2x 4K Source' 타임 라인은 Super Scale이 적용된 4K ProRES 소스 클립을 사용하여 2배 줌과 함께 4K 출력을 생성한다. 'SuperScale4x HD_Source' 타임 라인은 Super Scale이 적용된 HD H.264 비디오 클립을 사용하여 4K 출력을 생성한다.

   
 
   
 
다음은 REDCINE-X Pro를 통해 GPU의 디코딩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이다. 4k와 8k 해상도에서 초당 재생되는 프레임의 수를 FPS로 표기했다.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RTX GPU의 CUDA 가속기를 통해 8k 파일도 실시간으로 재생하고 편집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 노트북의 조건은?
그러면 RTX 스튜디오 인증을 받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엔비디아는 RTX 스튜디오 노트북을 만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GPU : GeForce RTX 2060, Quadro RTX 3000 이상
CPU : Intel Core i7(H 시리즈) 이상
RAM : 16GB 이상
SSD : 512GB SSD 이상
디스플레이 : 1080p OR 4K

그리고 RTX 스튜디오 노트북에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신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내려 받아 설치하면 된다(아래 링크 참조). 엔비디아는 게임에 최적화된 일반 드라이버 외에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별도의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배포하고 있다.

https://www.nvidia.co.kr/Download/driverResults.aspx/147975/kr

   
▲ RTX 스튜디오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선택해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RTX 스튜디오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한 노트북은?
기가바이트 뉴 에어로 15 시리즈

   
▲ 기가바이트 뉴 에어로 15 시리즈

지난 5월 엔비디아 스튜디오 발표에 맞춰 7개의 글로벌 PC 제조업체가 컴퓨텍스에서 17종의 RTX 스튜디오 노트북을 함께 공개했다. 그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제품이 하나 있으니 바로 ‘기가바이트 뉴 에어로 15’ 시리즈이다. 위에 언급한 CPU와 GPU, 그리고 메모리 등 기준을 만족하면서도 크리에이터가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공식 출시 전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 삼성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기존 노트북과 비교할 수 없는 선명하고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디스플레이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IPS LCD가 아닌 삼성 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꿈의 디스플레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AMOLED는 전기를 가하면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백라이트를 쓰지 않는다. 따라서 노트북 두께나 무게를 더욱 줄일 수 있어 이동성이나 기동성이 향상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리얼 블랙’이라고 하는 제대로 된 블랙 표현이 가능하므로 색 표현력이 매우 우수하다. 일반 LCD보다 화면이 더욱 정교하고 선명하며, 응답속도 특성도 매우 우수하다. 게다가 해상도는 FHD가 아닌 UHD(4k)를 얹어 기존 노트북과 비교할 수 없는 절대적인 화질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sRGB 보다 25% 더 많은 색상 표현이 가능한 DCI-P3를 지원하며, 화면 밝기도 400nit로 매우 뛰어나다. 또한 X-Rite PANTONE 인증을 받아 색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이미지 및 영상 품질에 매우 민감한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데스크탑 환경보다 뛰어난 스튜디오 환경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 AI를 이용한 시스템 최적화는 크게 3가지 모드로 동작한다. ‘AI Azure Download’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라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 사용자의 시스템 및 앱 구동 상태에 따라 최적의 설정을 내려 받아 적용시킨다. ‘AI Azure Download And Upload’는 ‘AI Azure Download’와 동일하고, 설정을 업로드하여 공유한다. 다른 사용자의 데이터를 공유, 분석함으로써 더욱 최적화된 설정값을 찾아낸다. ‘AI Edge Learning’은 클라우드에 연결하지 않지만 이미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능을 조정한다.

클라우드와 AI 기술로 어떤 상황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것도 ‘기가바이트 뉴 에어로 15’ 시리즈의 장점 중 하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I 기술을 노트북에 적용, 딥러닝을 이용해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 환경을 실시간 파악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분석한다. 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쾌적한 구동을 돕기 위해 시스템은 환경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만든다. CPU와 GPU의 전력량과 냉각팬 모드, 키보드 설정 등이 그 대상이다. 따라서 보다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높여주고, 크리에이터는 그만큼 창작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전력 절감 효과도 있어 배터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인텔 9세대 코어 i7-9750H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RTX 2070 GPU를 사용해 데스크탑PC를 뛰어넘는 성능을 낸다. 특히 MAX-Q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RTX 2070이라는 고사양 그래픽 칩셋을 장착했음에도 초슬림/초경량을 구현했다. 보다 개선된 전력 설계 및 냉각장치를 통해 발열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고성능 크리레이티브 노트북을 더욱 가볍게 만들어냈다.

   
 
이 밖에도 5개에 이르는 풍부한 USB 포트, 94.24Wh에 이르는 대용량 리튬폴리머 배터리, 기가비트 속도 기반의 네트워크, 보안을 고려한 지문인식센서 등 기존 고성능 노트북과 차별화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한된 사무 공간에서 벗어나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맞춤 노트북으로, 현장에서 바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촬영하고, 편집하고, 그 결과물을 유튜브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최고의 저작 도구이다.

   
 

이준문 기자 jun@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