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소비자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MSI' 어떤 비결 있길래

기사승인 2019.07.03  18:04:01

공유
default_news_ad1

- ALEX TSUI MSI 글로벌 메인보드 담당자에게 들은 MSI 성장의 비결 그리고 신제품

올 상반기 국내 메인보드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브랜드로 'MSI'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MSI는 게이밍DNA가 녹아든 메인보드로 일반 유저는 물론 PC방에서도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로 확실하게 자리매김을 했다.

무엇보다 MSI의 메인보드는 뛰어난 품질과 안정성,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을 두루 갖춰 보급형부터 메인스트림, 하이엔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라인업에서 폭넓은 사랑을 받으며, 상반기 메인보드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었다는 평이다.

이에 상반기 다나와 히트브랜드 메인보드 부문에서 인텔과 AMD 라인업을 모두 석권하는 기염을 토하며,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실제로 MSI의 메인보드는 소비자는 물론 판매자들까지도 1순위로 선호할 정도 인기 아이템으로 각광받는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의 약진은 그야말로 놀라운 성과이자 타사의 귀감이 되는 사례라 할 수 있다. 특히 박격포 시리즈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품질,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민 메인보드의 칭호를 얻고 있다.

과연 MSI 메인보드가 국내 시장에서 몇 년 새 이처럼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지 알렉스 추이(ALEX TSUI) MSI 글로벌 메인보드 담당자를 만나 일문일답 형식으로 이야기를 들어봤다.

   
알렉스 추이(ALEX TSUI) MSI 글로벌 메인보드 담당자

MSI의 메인보드가 '국민 메인보드'로 불릴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언제나 그래왔듯, 한국 시장은 MSI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다.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가장 높은 시장인 한국에서 MSI 메인보드가 '국민 메인보드'로 불릴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영광이라 생각한다.

메인보드의 가장 중요한 구매 요소인 '완성도'와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의 3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 노력이 한국 고객에게 조금이나마 통한 거라고 본다. 한편으론 그런 노력을 알아주시는 것 같아 정말 기쁘다.

   
MSI B360M 박격포

'박격포' 시리즈가 특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MSI B360M 박격포'와 'MSI B450M 박격포' 등 칩셋과 상관없이 '박격포' 제품이 브랜드화가 되고 있다. 아무래도 앞서 말한 삼박자가 가장 맞는 제품이 바로 ‘박격포’라고 생각한다. 합리적인 가격을 갖췄으면서도, 고성능 게이밍 및 그래픽 작업이 가능한 풀스펙 제품이기 때문이다.

사양에 민감한 마니아 고객부터 일반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층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제품이라고 본다.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매력이다.

   
MSI B450M 박격포

최근에는 '갓라이크'와 '게이밍 엣지', '게이밍 플러스' 시리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박격포 시리즈를 통해 얻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자연스럽게 상위 라인업에도 적용이 되고 있는 것이다. 당연히 MSI는 모든 제품에 신뢰가 생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최근 치열한 조달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들었다

위대한 일은 생각보다 단순한, 그리고 꾸준한 방법으로 완성된다고 믿는다. MSI에게는 B2B 역시 중요한 판로다. 소비자 시장에서 꾸준히 쌓아온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 분명히 올 것으로 믿고, 한국 조달 시장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MSI MEG X570 갓라이크

우리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름대로 레드오션으로 알려진한국 공공조달 시장에서도 MSI는 정공법을 택했다.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어느정도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은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하고 꾸준히 우리만의 경쟁력을 정확하게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비즈니스를 무리하게 다각화하기 보다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기술력, 제품력, 제조 역량, 가격 경쟁력을 제대로, 그리고 정확하게 알리는 일을 통해 활로를 찾고 있다.

한국 조달시장을 두고 MSI를 비롯해 다양한 회사들이 경쟁하고 있다. MSI는 품질로 보나 가격 경쟁력으로 보나 타사 대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 조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으니, 지켜봐 주시면 좋겠다.

최근 메인보드 시장의 트렌드는 무엇이며, 이에 대응하는 MSI의 자세는?

제품의 성능은 계속해서 좋아지고, 소비자들의 눈높이 또한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메인보드 제조사들은 자신만의 '독자 기술'을 통해 메인보드의 매력을 차별화하고 있고, 그것이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이자 핵심이 되고 있다.

   
MSI MEG X570 에이스

MSI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먼저 RGB LED를 메인보드에 적용한 바 있고, M.2 SSD를 위한 스로틀링 방지 설계인 ‘M.2 쉴드 프로져’를 발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들을 가장 먼저 선보여 왔다. 그런 만큼 독자 기술이 중요해지는 시장에서 가장 큰 빛을 발휘할 것으로 믿고 있다.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MSI 메인보드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세계 최초로 적용된 MSI만의 독자 기술들을 세계에서 가장 먼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앞으로 나올 제품들도 차별화된 기술들이 적용될 것이기에 충분히 기대를 해도 좋을 것이다.

곧 AMD 라이젠 3000 시리즈가 출시된다. MSI 메인보드만의 차별화 포인트는?

차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맞게 MSI는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해 글로벌 No.1 제조사로써의 입지를 이어갈 생각이다.

   
MSI MPG X570 게이밍 플러스

이전에도 그랬듯 '갓라이크', '게이밍 플러스', '게이밍 엣지' 시리즈 등 인기 있는 라인업이 다수 포진될 예정이다. 차별화 포인트는 역시 독자적인 기술 및 설계 역량이다. 앞서 말한 3가지 요소와 더불어 MSI만의 기술력을 잘 버무려 승부하고 싶다.

새로운 MSI X570 메인보드에 적용된 독자 기술이 있다면?

MSI X570 메인보드는 많은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을 만한 다양한 독자 기술이 적용됐다. 가장 먼저 '프로져 히트싱크 디자인'을 예로 들 수 있다. AMD 차세대 프로세서의 코어 수 증가에 따라, X570 메인보드는 어떤 발열 처리 솔루션을 갖고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MSI X570 메인보드는 세계 최초로 '프로져 히트싱크(Frozr Heatsink)' 디자인을 채택, 칩셋 히트싱크에 MSI만의 독자 기술로 완성된 칩셋 히트싱크 팬을 탑재했다. 이 팬에는 MSI만의 독자 기술이자 특허 기술인 ‘제로 프로져(Zero Frozr)’가 적용되어, 개인 설정 및 칩셋 온도에 따라 속도를 조절 또는 멈춤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게다가 효율적인 공기 순환을 만들어낼 뿐 아니라 소음도 크게 낮출 수 있다.

또한 '더블 볼 베어링' 기술로 무려 5만 시간까지 동작이 가능해 세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을 자랑한다. 다중 코어로 완성된 차세대 라이젠 CPU를 다른 어떤 제조사보다 더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라이트닝 PCIe Gen4 솔루션'도 큰 강점이다. 모든 MSI X570 메인보드는 최신 규격인 PCIe 4.0을 위한 ‘라이트닝 Gen4 솔루션’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MSI 메인보드의 M.2 슬롯은 최대 64Gbps 대역폭 및 이전 세대 대비 2배 이상 빠른 전송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역시 MSI만의 독자기술인 ‘M.2 쉴드 프로져’를 통해 M.2 디바이스를 위한 스로틀링 지연 성능이 더욱 강화됐다.

   
MSI MPG Z390 게이밍 엣지 AC

PCB 또한 기존 세대 대비 서버 수준의 동급 PCB 구조를 제공한다. 이는 PCB 기판 손상을 완벽에 가깝게 방지하는가 하면, 신호 전송 성능을 최대 30%까지 개선한다.

소프트웨어 또한 크게 강화됐다. 그간 MSI 메인보드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던 ‘MSI 드래곤 센터’는 이번에 새 버전으로 제작되어, 어떤 디바이스 및 환경에서도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며 더욱 편리한 UI 디자인을 제공한다. MSI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 게이밍 기어 등과의 제품 연동을 강화, 드래곤 센터만으로 거의 모든 MSI 제품들을 연동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물론 기존 제품이 자랑하는 다양한 독자기술 역시 빼먹지 않았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인한 슬롯 훼손을 완벽에 가깝게 방지하는 PCI-E 슬롯 ‘스틸아머(Steel Armor)’, 미국 국방성도 인정하는 ‘밀리터리 클래스’ 인증 부품 사용 등은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다.

올 하반기 MSI 메인보드의 목표는?

하드웨어 시장은 날이갈수록 복잡해지고 있고, 그 다양성 때문에 침체기를 겪고 있다고 본다. 특별히 PC, 그리고 메인보드 시장은 고성능과 고사양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야 하는 어려운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독자 기술과 함께 꾸준한 신뢰를 쌓아 온 MSI 메인보드는 오히려 활기를 찾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메인보드 뿐 아니라 그래픽카드, 데스크탑, 모니터, 노트북 등 모든 제품 라인업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였고, 이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젠 좋은 제품을 만들고 공급하는 것을 넘어, 제대로 알리는 것에 대해서도 많은 투자를 하고 싶다.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넓히며,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귀 기울일 수 있는 자리를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싶다. 구체적인 판매량이나 수치보다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뢰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MSI 성장의 지분은 오롯이 유저들의 몫이라 생각한다. 한국 유저들에게 받은 사랑을 더 많은 혜택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할 것이다.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 외에도 다양한 프로모션과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 친화적인 기업으로 발돋음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

홍진욱 기자 honga@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