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1만원대 국민 공유기 ‘ipTIME N104E’

기사승인 2019.06.05  16:35:08

공유
default_news_ad1

- 100Mbps 광랜 환경 지원… 고급 기능까지 탑재해 활용 가치 높여

인터넷 공유기는 이제 생활 속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PC, IPTV 셋톱박스 등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하는 디바이스가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 공유기의 가치는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이다. 국내에 ipTIME 브랜드로 잘 알려진 이에프엠네트웍스는 누구나 부담없이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성비가 뛰어난 150Mbps급 ‘ipTIME N104E’를 출시했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 12900원(2019년 6월 5일 기준)에 불과하며, 대부분 가정에서 쓰고 있는 100Mbps 광랜 환경을 지원해 ‘국민 공유기’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제품이다. 모바일 환경에 맞춰 스마트폰으로 초기 설정은 물론이고, 유지 및 관리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보급형 모델임에도 고가 네트워크 장비 못지않은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효율이 우수한 안테나를 장착하고 크기도 작아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1인 또는 신혼 가구를 비롯해 작은 규모의 사무실과 영업매장에서 활용 가치가 높은 제품이다.

   
▲ ipTIME N104E

주요사양 150Mbps급 11n 4LAN 포트 유무선공유기 / 5dbi ANT
모바일 설치도우미 & iUX 제공
CPU Realtek RTL8196E (MIPS 400MHz)
WAN Interface 1 x 10/100Mbps WAN - 케이블 자동 감지
LAN Interface 4 x 10/100Mbps PC Port - 케이블 자동 감지
Wireless Interface 802.11 b/g/n
Status LED CPU, Wireless, LAN X 4, WAN
DRAM 16 Mbytes
FLASH 4 Mbytes
본체 크기 / 무게 134 X 76 X 24 mm (안테나크기 제외) / 112g
패키지 크기 / 무게 245 x 143 x 80 mm / 366g (제품 포장, 본체 및 구성품 전체의 무게 포함)
최대소비전력 2.04W
동작온도 섭씨 0 - 50도
전원 외장형 DC 어뎁터
색상 White

기존 ipTIME 제품군의 디자인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은 실속형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이다. 보급형 답게 아담한 크기에 눈이 간다. 화이트 컬러의 깔끔하고 단아한 모습이 인상적이며, 모서리를 곡선으로 처리해 작지만 역동적인 느낌을 살렸다.

   
 
   
 
   
▲ 보급형인만큼 크기는 매우 작다. 우측은 갤럭시 S8+ 스마트폰이다.

ipTIME이 강조하고 있는 숨김의 미학, 그리고 절제미가 그대로 녹아 들었다. 동작중임을 나타내는 전면 LED는 직접 드러나지 않고 안쪽에서 은은하게 빛을 낸다. 앞쪽의 WPS 버튼도 돌출된 부분 없이 심플하다. 뒤쪽 랜 케이블을 삽입하는 소켓도 외부 노출을 최소화했다. 주황과 노랑 등 색으로 용도를 구분했다.

   
 
   
 
   
 
   
▲ 리셋버튼과 WPS 버튼

LED는 오렌지 빛으로 전원을 포함해 WAN과 LAN 구간, 그리고 와아피이 등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LED는 사용자가 원할 경우 끄거나 특정 시간에만 동작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 LED는 필요에 따라 켜고 쓸 수 있다.

내부 열기를 빼내기 위해 바닥은 전체를 통풍구로 디자인했다. 그냥 구멍을 송송 뚫어 놓은 것이 아닌, 한국적 미(美)를 품은 한옥의 목재 창호를 보는 듯한 패턴을 활용했다. 인터넷 라인을 유무선으로 공유해 쓰는 기능적 제품이지만 외형적 디자인에도 손길을 아까지 않았다. 성능, 기능 못지않게 그만큼 감성적 만족도도 높다.

   
 
안테나는 5dBi 고감도 타입을 사용했다. 1Tx-1Rx로 동작하며, 안테나 방향은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하므로, 공유기 거치 상태 및 무선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적당한 방향으로 맞춰 쓸 수 있다.

   
 
보급형 제품이며, 그만큼 저전력으로 동작해 전원어댑터 또한 콤팩트 타입이 제공된다. 9V/0.5A 출력을 제공하며, AC100~240V에서 쓸 수 있는 프리볼트 타입이다. 케이블 끝에는 연결되는 공유기 모델명이 붙어 있어 전원어댑터를 잘못 꽂아 공유기가 손상되는 일을 막아준다.

   
 
뒤쪽 포트는 1개의 WAN과 4개의 LAN 등 총 5개로 구성되어 있다. 유선을 쓰는 데스크톱PC, IPTV셋톱박스를 비롯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로 게임을 즐기기 위한 콘솔게임기 등을 4대까지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WAN과 LAN 모두 10/100Mbps 속도를 지원해 대부분 가정에서 쓰는 100Mbps 광랜을 제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 WAN과 LAN 포트는 모두 100Mbps를 지원한다.

   
 
최대 150Mbps 무선 지원… 광랜 환경도 거뜬
802.11n의 채널 본딩 및 다중공간 전송 등의 기술을 써 무선랜 연결속도를 150Mbps까지 끌어올렸다. 물론 실제 사용시 전송속도는 연결속도의 절반 정도로 측정되지만 대부분 가정에서 쓰고 있는 100Mbps 광랜(FTTH)을 처리하기에는 충분하다. 따라서 인터넷 공유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지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유선 랜포트 또한 100Mbps를 지원하기 때문에 광랜(FTTH) 환경을 완벽히 지원한다.

공유기를 구동하는 메인 칩셋은 리얼텍사의 RTL8196 SoC(MIPS 400MHz)를 사용했다. 리얼텍은 PC용 랜카드의 표준으로 자리잡았으며, 특히 RTL8196 SoC는 국내 ISP로부터 안정성이 검증된 칩셋이기도 하다.

   
▲ 리얼텍 RTL8196 SoC(MIPS 400MHz) (사진=ipTIME)

한편 무선랜은 인증 및 암호화 설정으로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스트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최대 3개까지 추가적으로 SSID를 구성할 수 있다. 일시적으로 외부에 네트워크를 오픈해야 할 때 매우 편리하다.

   
▲ 무선랜 설정화면. 게스트 네트워크를 3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 다양한 무선 암호방식을 지원한다.

무선 멀티브리지, 무선 MAC 주소 인증, WDS 다중 연결, WPS 자동 접속 등 무선랜 구축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제공
PC 대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사용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모바일 기기에서 쉽고 간편하게 인터넷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인터넷 공유기 구매 후 초기 설정을 위해 PC를 켜지 않아도 된다. ipTIME은 초기 설치를 위해 ‘설치 도우미’ 앱을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해 내려 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하면 전원이 연결된 초기 상태의 공유기를 자동으로 검색하며, 초기 설정에 필요한 관리자 암호 및 무선랜 보안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이후 공유기 설정도 스마트폰 앱인 ‘ipTIME Mobile Manager’를 이용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PC와 동일하게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모바일에서 제어할 수 있다. 공유기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무선랜 설정은 물론이고, 각종 보안 기능 및 부가 기능도 내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특히 터치 기반의 스마트폰에 UI가 최적화되어 있어 손끝 터치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공유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부가 기능도 그대로…
1만원 초반대 가격을 가지고 있는 보급형 제품이지만 기존 ipTIME 제품군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한다. 고가의 전문적인 네트워크 장비 못지 않은 수준이다.

서비스별로 최적화된 IPTV 연결을 위한 메뉴 제공, 공유기 접속 후 첫 인터넷 실행시 특정 페이지를 노출할 수 있는 공지/광고 기능 등도 모두 갖고 있다. 공지/광고 기능의 경우 카페와 같이 공공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에 매우 유용하다.

   
▲ IPTV 설정(좌) / 공지 및 광고 기능(우)

이 밖에 공유기 보안을 위한 웜바이러스 감지/억제 기술이 탑재되었고, 시간에 따라, 접속된 PC에 따라 인터넷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 인터넷 사용 제한 기능

   
▲ 다양한 보안 기능이 제공된다.

공유기 관리에 필수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도 스마트폰으로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전용 앱을 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된 공유기를 찾고, 새 버전이 펌웨어가 있는지 알려준다. 화면의 지시에 따라 몇 번 터치하다 보면 금방 업데이트를 마칠 수 있다.

이처럼 대부분 가정에서 쓰고 있는 100Mbps 광랜 환경을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 영역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보급형 이상의 가치를 품고 있는 제품이다. 꾸준히 지원되는 펌웨어 서비스, 그리고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오픈 게시판 등 투명한 고객지원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인터넷 공유기가 꼭 필요하지만 성능보다는 가성비가 중요한 곳이라면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이준문 기자 jun@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