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샤인동물메디컬센터, 고양이의 신장 건강과 행동학 세미나 열어

기사승인 2023.09.27  14:21:35

공유
default_news_ad1

샤인동물메디컬센터는 지난 22일,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신관 지하 1층 베어홀에서 ‘반려묘의 신장질환 평생관리 방법’과 ‘고양이 화장실 문제의 모든 것’ 이라는 두가지 주제로 ‘샤인 반려인 상담소’를 개최했다.

사전신청을 받아 이루어진 이번 세미나는 150명 이상의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뽑힌 100명이 참석했다. 세미나는 금요일 늦은 저녁 시간에 열렸지만 서울을 비롯해 파주, 대전, 대구 등 먼 곳에서도 참석해 올바른 정보를 통해 반려묘를 건강하게 키우고자 하는 보호자들의 열기를 확인 할 수 있었다.

   
▲ 샤인동물메디컬센터는 지난 22일, ‘고양이 신장건강과 행동학을 주제로 보호자 대상 세미나를 열었다.

샤인동물메디컬센터의 소개와 모두발언을 맡게 된 김원중 원장은 “내원 시 보호자들에게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리고자 노력하지만 진료 시간의 제약 때문에 많은 부분을 전달하지 못해 안타까움이 있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건강한 반려생활에 관심이 많은 보호자들께서 꼭 필요한 건강관리 필수사항을 얻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이 신장 건강 평생 관리법’을 주제로 첫번째 강연에 나선 샤인동물메디컬센터 고양이진료센터장 남예림 원장은 “한번 망가진 고양이의 신장의 기능은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한 신장질환의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며 “신장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고양이의 상태와 체중, 식사의 횟수와 종류, 양의 변화, 배변 배뇨의 상태, 횟수 등 평소 건강상태를 꾸준히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양이의 신장질환은 유전적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린 고양이 시절부터 건강검진을 받도록 권장했다. 특히 신장질환은 음수량과 음수 습관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두고, 깨끗한 물을 자주 갈아주며, 습식사료나 빠른 수분섭취를 위한 기능성 제품 등을 통해 수분 섭취에 신경을 쓸 것을 추천했다.

또한 “고양이의 만성신장질환은 오랜 시간 동안 치료와 관리를 병행해야 하는 힘든 일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싫어하는 치료와 수술, 약 먹이기 등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신경 써야 하는 것은 고양이와 보호자의 관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유지되는 ‘삶의 질’과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강연자로 나선 고양이 전문 행동교정 전문가 나응식 원장은 고양이에 대한 가벼운 상식 퀴즈를 통해 강연을 시작했다. 나 원장은 유튜브 냥신TV의 운영자이며, 고양이 행동 교정을 위한 다양한 방송에 출연해 참석자들에게 매우 큰 호응을 받았다.

퀴즈를 마친 나 원장은 “고양이 화장실 문제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본 강연을 진행했다. “원활한 배변과 배뇨활동을 하지 못하는 고양이는 결국 방광염이나 신장질환에 걸리게 된다.”며 스트레스 없는 배변 활동을 위해서는 고양이의 행동양식과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생과 청결에 매우 신경을 쓰는 고양이는 배변 환경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사방이 막힌 좁은 형태의 화장실은 고양이의 불안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며, 고양이 화장실의 크기는 고양이 신장의 1.5배 이상이 좋으며, 언제든 탈출 할 수 있고, 사방을 경계하기에 용이한 오픈형 구조의 화장실을 추천했다.

또한 나 원장은 “영역동물인 고양이는 집 안이 자신의 세상이기 때문에 보호자의 취향이나 편의에 따른 인테리어 보다는 고양이 입장에서 즐겁고 편안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고양이의 야생성과 행동학적 특징을 고려한 가구와 배변용품의 배치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샤인 반려인 세미나를 주최한 윤용석 샤인메디컬센터 대표원장은 “샤인동물메디컬센터는 중증질환 전문 동물병원으로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올바른 정보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핏펫과 샤인동물메컬센터의 송두원 원장이 함께 개발한 베터의 ‘링샷’은 반려동물의 수분섭취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능성 제품으로 빠르고 강력한 수분섭취와 함께 필수 영양소와 비타민 등을 공급해 강아지와 고양이의 신장질환 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준문 기자 jun@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