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서린씨앤아이, 서멀라이트 TL-E 쿨링팬 시리즈 신제품 3종 출시

기사승인 2023.02.01  16:07:20

공유
default_news_ad1

컴퓨터 관련 주요 부품 수입 유통 전문 업체 서린씨앤아이(대표: 전덕규 www.seorincni.co.kr)가 쿨링 솔루션 관련 전문 기업인 서멀라이트(Thermalright)의 TL-E 쿨링팬 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했다.

   
▲ TL-E12

서멀라이트의 쿨링팬 제품들 중 TL-B, TL-C 시리즈와 함께 고성능 라인업을 담당하는 TL-E 시리즈의 이번 신제품은 기본형이자 그레이 색상의 TL-E12와 ARGB를 지원하는 화이트 색상 모델인 TL-E12W-S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 중 TL-E12W-S는 3개의 쿨링팬을 하나의 패키지에 동봉한 3팩(Pack) 모델로 제공된다. 이어서 TL-E 시리즈에서도 일부 사양을 달리한 상급 모델인 TL-E12 EXTREM 까지 총 3종이 준비되어 있다.

서멀라이트의 TL-E 쿨링팬 시리즈는 임펠러의 숫자를 줄이고 면적을 키우면서 피치의 각도를 낮춘 전형적인 풍량 집중형 모델이다. 따라서 TL-E12와 TL-E12W-S는 제품의 색상과 ARGB 지원 유무를 제외하고 기본 사양이 동일하여 최대 분당 회전수 1,500RPM의 비교적 낮은 RPM으로도 61CFM의 높은 풍량을 구현한다. 반대로 풍압은 1.88mmH2O로 낮은편이기에 라디에이터와 같은 밀착형 구조물 보다는 넓은 공간에 많은 양의 공기 유입을 필요로 하는 PC케이스 쿨링용에 더 적합한 구조를 갖고 있다.

   
▲ TL-E 시리즈 프레임 형상 및 후면 스트럿 구조

TL-E12의 상급 모델인 TL-E12B EXTREM은 S-FDB V2 베어링을 채용한 2개 모델과 달리 2볼 베어링(2 Ball Bearing)이 채택되었다. 프레임과 임펠러의 색상도 블랙으로 일관되어 더 무거운 인상을 주는 TL-E12B EXTREM은 최대 분당 회전수 1,850RPM과 최대 풍량 78CFM, 최대 풍압 2.34mmH2O를 구현하면서도 최대 소음이 27.7dBA에 불과해 고성능과 저소음 모두를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 구성에 적합하다.

서멀라이트 TL-E12 시리즈는 공기 역학(Aero Dynamic)을 기반으로 한 후면 스트럿(Struts) 구조를 가지고 있다. 사다리꼴 형태의 단면과 곡선으로 디자인된 이 스트럿은 공기 저항과 난류를 최소화해 소음과 진동 감쇠에 효과적이며,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쿨링팬 프레임 자체를 견고하게 지탱해 준다.

   
▲ TL-E12, TL-E12B EXTREM, TL-E12W-S 제품 이미지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이 밖에도 나일론 직조 방식으로 촘촘하게 짜여진 메쉬 슬리빙 케이블은 커넥터 부근까지 타이트 하게 마감 처리 되어 있어 단선에 대한 우려가 적고 쉽게 구부러지는 유연성으로 케이블 배치가 용이하며, 쿨링팬 프레임 4개 모서리, 앞면과 뒷면을 합쳐 총 8개의 나사홀에는 전용 러버 마운트가 기본으로 제공되어 작동 시 모터로 인해 발생되는 진동을 감소시켜 정숙한 시스템에 구성 역시 보조한다.

홍진욱 기자 honga@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