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SAS, IDC 마켓스케이프 ‘머신러닝운영(MLOps) 플랫폼’ 부문 리더로 선정

기사승인 2023.02.01  16:01:03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SAS가 ‘IDC 마켓스케이프: 전세계 머신러닝 운영 플랫폼 2022년도 벤더 평가’[1] 보고서에서 리더 기업으로 선정됐다. 전세계 머신러닝 운영 플랫폼에 대한 IDC 마켓스케이프 보고서는 이번에 처음 발간되었다.

IDC는 ‘SAS 바이야(SAS® Viya®)’에 포함된 머신러닝 운영(Machine Learning Operations, 이하 MLOps) 솔루션인 ‘SAS 모델 매니저(SAS® Model Manager)’에 대해 “기업의 머신러닝 모델 생산을 지원하는 광범위한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한다”고 평가하며, 유연한 언어 및 모델 지원을 비롯해 강력한 거버넌스 및 생산 역량을 SAS의 강점으로 설명했다.

IDC 마켓스케이프 보고서에 따르면, 모델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에서는 효과적인 협력을 통해 머신러닝 모델을 운영하며 필요에 따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MLOps는 기업의 머신러닝 관련 도전과제들을 해결하는 동시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설계자, 경영 분석가, 운영 전문가들 간의 협업과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캐시 레인지(Kathy Lange) IDC AI 소프트웨어 리서치 연구 디렉터에 따르면 “고객들이 생산 단계에서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데 있어 당면하는 가장 중요한 도전 과제는 전문성 부족과 비용, 자동화 결여”라고 전하며, “MLOps 소프트웨어 및 프로세스는 엔드-투-엔드 모델 생명주기 관리 자동화, 모델 속도 향상을 통해 고객들이 이러한 도전 과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설명했다.

SAS 코리아 CA 본부 김근태 상무는 “데이터 과학자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비즈니스 의사결정자들이 전체 결정 중 40% 이상을 분석 결과에 근거하지 않은 채로 판단하고 있다”라며, “통찰을 얻고 이를 사용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한 격차가 있으며, 모델Ops 또는 MLOps 툴의 통합이 이 격차를 해소하는 데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인공지능(AI)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부분에 대한 초기 투자를 진행한 국내 기업들이 모델 개발과 분석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통합 지원하는 MLOps 플랫폼으로 분석 환경을 고도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라며, “SAS 코리아는 국내 고객이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MLOps 플랫폼의 공급과 함께 금융, 제조, 유통 등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 영역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확장해 나갈 계획” 이라고 전했다.

AI 및 분석 부문 리더인 SAS는 SAS 바이야를 고객의 다양한 환경에 따라 공급하고 있다. 기존에는 온프레미스 환경이나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SAS 바이야를 구축했다면,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기반 SAS 바이야를 애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여 고객이 첨단 SAS 분석 솔루션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준문 기자 jun@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