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2.5인치 SSD/HDD를 외장형 스토리지로 만들어주는 ‘ipTIME HDD3225plus’

기사승인 2022.07.29  11:56:47

공유
default_news_ad1

- USB 3.1 Gen2 인터페이스 채택… 세이프 파킹 기능으로 안정성 확보

일상이 담긴 영상과 사진, 그리고 다양한 기록 등. 우리는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만들고 또 소비하고, 어딘가 저장한다. 회사에서는 수많은 문서들이 쉴 틈없이 생성되고 삭제되며, 그 중 일부는 어딘가 고스란히 보관된다. 이처럼 데이터를 만들고, 사용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보관, 즉 ‘백업’이다.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편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것은 외장형 저장장치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최근 선보인 ‘ipTIME HDD3225plus’는 2.5인치 타입 SSD 또는 HDD를 외장형 스토리지로 바꿔주는 케이스로, USB 3.1 Gen2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원터치 오픈방식으로 드라이브 교체가 쉽고, 데이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하드디스크 안전 파킹 기능을 비롯해 디스크의 사용 상황을 체크하여 전력 소비를 줄여주는 HPS 기술도 적용했다. PC 업그레이드 후 남은 HDD나 SSD를 외장형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케이스만 구매할 경우 1만원대 후반(인터넷 최저가)으로 저렴해 더욱 매력적이다.

   
▲ ipTIME HDD3225plus
Model ipTIME HDD3225plus
주요사항 2.5인치 USB3.1 Gen2 Type-C외장하드 케이스
Safe Parking 기능 탑재
White, Black 2Color
Drive Type S-ATA(S-ATA 3) 2.5" Hard Disk
Interface USB3.1 Gen2
Transfer Rate 10Gbps(USB3.1 Gen2)
본체 크기 / 무게 78 x 129 x 14.5 (mm) / 68g
패키지 크기 / 무게 168 x 116 x 56 mm / 200g (제품 포장, 본체 및 구성품 전체의 무게 포함)
Power USB Power
OS Windows XP / Vista / 7 / 8 / 8.1 / 10 / Mac OS

ipTIME 인터넷 공유기의 미니멀 디자인을 그대로 따랐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외형은 ipTIME만의 디자인 아이콘이기도 하다. 2.5인치 타입의 노트북용 SSD/HDD를 쓰는 외장형 케이스이다. 두께는 14.5mm로 매우 얇다. 손에 딱 잡히는 작은 크기는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한다. 브리프 케이스는 물론 핸드백, 작은 크로스백에 쏙 들어간다.

   
 
   
 
블랙과 화이트 등 두 가지 컬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깔끔하고 심플한 화이트, 고급스럽고 시크함을 품은 블랙 등 각각 다른 분위기를 낸다. 두 개 이상의 ‘HDD3225plus’를 사용할 경우 케이스 컬러로 저장된 데이터를 구분할 수 있다. 모두 무광 재질을 사용했으며,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깎아 미려함을 강조했다.

   
▲ 블랙과 화이트 등 두 가지 컬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작동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LED를 넣었다. 고휘도로 시선을 자극하기 보다는 은은한 불빛이 멋스러움을 더한다. LED는 직접 노출되지 않고 동작시에만 빛을 내기 때문에 ipTIME 브랜드가 추구하는 숨김의 美學을 엿볼 수 있다.

   
▲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LED는 숨김의 美學을 적용했다.

   
▲ 은은한 블루LED로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다.

HDD 사용시 발생되는 불량 중 하나가 헤드 손상이다. 특히 전원이 갑자기 차단될 경우 헤드가 제 위치로 돌아가지 못해 HDD 손상과 자료 유실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ipTIME은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 파킹(Safe Parking) 기능을 넣었다. 측면에 있는 스위치를 사용하면 HDD의 헤드가 안전하게 파킹존에 들어가 미디어의 손상, 헤드 불량, 데이터 오류 등을 방지할 수 있다. 이 때 LED의 점등 위치도 바뀌어 ‘안전 파킹’이 제대로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다.

   
▲ 안전 파킹(Safe Parking) 스위치

   
▲ 안전 파킹(Safe Parking) 기능이 활성화되면 'HDD PARK'쪽으로 LED가 켜진다.

USB인터페이스는 USB3.1 Gen2를 사용했다. USB3.1 Gen2의 최대 전송속도는 10Gbps로 5Gbps인 USB3.1 Gen1보다 2배 빠른 성능을 낸다. 물론 하위 규격에 대한 완벽한 호환을 지원하므로 기존 USB3.0/2.0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최대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USB3.1 Gen2 포트에 꽂는 것이 좋다. 케이스 쪽은 타입 C 형태이며, 함께 제공하는 케이블은 타입C-타입A 방식이므로 쓰는데 불편함은 없다.

   
▲ USB인터페이스는 USB3.1 Gen2를 사용했다.

   
▲ USB케이블은 케이스 컬러에 맞게 제공한다.

외장하드를 보다 안전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전용 파우치를 함께 제공한다. 쿠션 재질로 되어 있어 외부 충격에 케이스와 SSD/HDD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USB 타입C-타입A 케이블도 기본 제공하며, 파우치 뒤쪽에는 케이블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케이블은 케이스 본체 색깔에 맞춰 화이트 또는 블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보호를 위한 전용 파우치를 제공한다.

   
▲ USB케이블을 함께 보관할 수 있다.

원터치 오픈 방식을 적용해 SSD 혹은 HDD 장착은 매우 쉽고 간단하다. 손끝으로 앞부분을 누르면 잠금 부분이 풀려 하드디스크를 고정하는 트레이가 분리된다. 분리된 트레이에 하드디스크를 끼운 다음에 다시 역순으로 케이스에 밀어 넣으면 된다. 빠르면 1분 안에 하드디스크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하드디스크를 바꿔 써야 하는 경우에도 편리하다.

   
▲ 원터치 오픈 방식을 사용해 트레이를 쉽게 분리할 수 있다.

   
▲ 분리된 트레이

   
▲ 각각의 크레이에 SSD(좌), HDD(우)가 장착된 모습

   
▲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트레이를 케이스에 완전 고정시키고자 한다면 제품 패키지에 포함된 고정 나사를 쓰면 된다. 고무 덮개로 나사 구멍 부분을 막으면 깔끔함이 그대로 유지된다.

   
▲ 트레이 고정을 위한 나사와 커버를 제공한다.

간단히 속도를 측정해봤다. ‘ipTIME HDD3225plus’의 최대 성능을 보기 위해 HDD 대신 SSD를 장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사용된 SSD는 SATA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WD BLUE 250GB 3D NAND SATA SSD’이다. SSD의 주요 정보는 아래와 같다.

   
 
순차적 읽기 속도는 460MB/s를 넘겼고, 쓰기 속도도 약 447MB/s를 기록했다. 내장형 SSD의 속도가 대부분 500MB/s 안팎이니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실제로 데이터 이동 속도나 앱 실행 속도도 마치 로컬 드라이브에서 읽어 들이는 것처럼 매우 빨랐다.

   
 
한편 ipTIME은 HDD의 전력소비를 줄이기 위해 HPS 기술을 넣었다. 하드디스크의 사용 상황을 실시간 체크하여 10분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슬립(sleep) 모드로 자동 진입한다. 필요할 때마다 HDD가 구동되므로 전기 사용을 줄이고 디스크의 수명이 늘어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상 A/S 기간은 2년으로 넉넉해 보다 안심하게 쓸 수 있다. 윈도우PC와 MacOS 계열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TV, 콘솔게임기 등 외장스토리지를 지원하는 다양한 장비에도 폭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이준문 기자 jun@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