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고사양 CPU의 듬직한 동반자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기사승인 2022.01.17  12:18:18

공유
default_news_ad1

- 강력한 쿨링 성능에 간편한 설치, 화려한 RGB LED까지

고성능 CPU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춘 CPU 쿨러가 요구된다. 특히 배수락이 해제되어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의 경우 조금이라도 더 높은 클럭을 위해 일체형 수랭 쿨러가 필요하기 마련이다.

   
 
다양한 일체형 수랭 쿨러가 출시되어 있으나, 그 중에서도 리안리가 출시한 ‘GALAHAD AIO 360 ARGB’는 강력한 쿨링 성능과 편리한 설치 등으로 인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제품 종류

CPU 수랭 쿨러

팬 크기

120mm

팬 두께

25T

커넥터

4핀

라디에이터

397.5 x 122.2 x 27.2 mm

최대 소음도

쿨링 팬 : 30.1dBA

최대 팬속도

1900 RPM

최대 풍량

65.53 CFM

인터넷 최저가

블랙 : 20만 4830원
화이트 : 20만 890원

제품 문의 서린씨앤아이 (www.seorincni.co.kr)

해당 제품은 BLACK 및 WHITE 색상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해준다. 트리플 챔버 워터 펌프 ARGB를 통한 화려한 조명 효과까지 겸비해 튜닝PC에 사용되기에 손색이 없다.

   
 
   
 
라디에이터 + 워터펌프(INTEL 브라켓 기본 설치 상태), 마그네틱 커버, 120mm 쿨링 팬 3개, AMD 브라켓, 설치용 나사 및 백플레이트, 컨트롤러, 유저 가이드 등이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최근 출시된 INTEL 12세대의 LGA 1700 규격용 브라켓도 제공되어 최신 인텔 프로세서와도 호환된다.

   
 
워터펌프 부분에는 빛을 적절히 반사하는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되어 있고, 중앙 부분에는 마그네틱 커버를 얹어 취향에 따라 리안리 로고가 보이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ARGB효과가 적용된 원형의 디자인은 마치 아이언맨의 아크원자로를 연상시킨다. CPU히드스프레더와 맞닿는 부분에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재질를 적용해 CPU의 열을 효과적으로 전도시킬 수 있도록 되어있다.

   
 
   
 
내부에는 열전도 과정에서 온수와 냉각수의 채널을 분리시켜주는 트리플 챔버 디자인을 적용해 쿨링 성능을 높였다. 베이스의 오염 및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필름이 부착되어 있고, 사용 전 반드시 제거가 필요하다.

   
 
   
 
   
 
360mm의 대형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측면에 헤어라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마감이 매우 우수하다. 촘촘하고 일정한 간격으로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을 최대화하여 냉각 효율을 높였다.

   
 
   
 
직조 슬리빙이 적용된 고무 튜브는 길이 40cm정도로 넉넉한 길이를 갖추고 있으며 높은 유연성을 갖추고 있어 대부분의 PC케이스에 설치가 가능하다.

   
 
   
 
   
 
기본 제공되는 리안리 UNI FAN 120 3개는 테두리 부분에 8각형 형태의 RGB LED가 적용되어 있다. 온도에 따라 800RPM~1900RPM으로 동작하도록 소음이나 온도 모두 고려된 설계가 적용되어 있다.

   
 
   
 
   
 
Fluid Dynamic 베어링을 적용해 소음과 진동을 줄이고 더 긴 수명을 제공한다. 취향에 따라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도록 블랙&화이트 컬러의 리안리 스티커가 추가로 제공된다.

   
 
   
 
별도의 나사 없이 쿨러간 연결이 가능하고, 측면 접촉부를 통해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된다. 맞닿는 연결부를 고려해 홈에 밀어 넣은 후 위/아래로 맞추면 결합이 완료된다.

   
 
   
 
3개의 팬 모두 팬 커넥터가 필요하지 않고 1개의 팬에만 커넥터를 연결하면 3개의 팬이 모두 연결되어 동작되므로 설치가 편리하고 선 정리가 깔끔해지는 장점이 있다.

   
 
   
 
   
 
팬 모서리 부분에는 진동이나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무재질의 피트가 적용되어 있다.

   
 
해당 제품을 LGA1700 기반 메인보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백 플레이트 및 나사를 메인보드에 결합하고 최종적으로 컨트롤러와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먼저 라디에이터에 쿨링 팬을 장착해 준다.

   
 
   
 
백 플레이트에 부착되어 있는 양면 테잎을 사용해 메인보드 뒷면에 부착시켜 준다.

   
 
LG1700 나사 4개를 메인보드 앞면에 결착시킨다.

   
 
   
 
워터펌프 베이스 부분의 보호 필름을 제거하고, CPU위에 서멀구리스를 알맞게 도포한 후 워터펌프를 결착시킨다.

   
 
   
 
고정을 위한 4개의 스프링 나사를 단단히 조여준다.

   
 
컨트롤러에 팬 및 워터펌프 케이블을 연결한다.

   
 
컨트롤러를 메인보드와 연결시켜주면 장착이 완료된다.

   
 
장착 완료 후 인텔 i5-12500을 사용해 쿨링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비교를 위해 인텔 12세대 프로세서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번들 쿨러를 사용했다. 실내 온도는 22도 수준을 유지했다.

   
 
<테스트 사양>
CPU : INTEL i5-12500
Cooler : 인텔 12세대 번들 쿨러,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M/B : MSI MPG Z690 CARBON WIFI
RAM : OCPC DDR5-4800 CL40 PISTA RGB 8GB x 2ea
VGA :  사파이어 라데온 RX 570 PULSE 4GB
SSD : 마이크로닉스 WARP GX1 M.2 NVMe 512GB
PSU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테스트를 위해 Cinebench R23을 30분 구동시킨 후 CPU 온도를 확인했다. 인텔 i5-12500에 기본 제공되는 번들 쿨러에서는 최대 88ºC, 평균 84ºC로 오픈케이스 환경임을 감안하더라도 매우 높은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을 장착해 구동시켰을 때에는 최대 58ºC, 평균 55ºC 정도의 매우 낮은 온도를 유지했다.

최고 성능의 수랭 쿨러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수랭 쿨러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강력한 쿨링 성능을 우선 고려할 수밖에 없다.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더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춘 제품이 추후 출시될 CPU까지 계속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앞서 살펴보았듯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는 번들 쿨러 대비 30도 가까이 낮은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보다 높은 등급의 CPU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RGB LED도 아크 원자로를 연상시키는 펌프 부분의 디자인이나 여러 개의 쿨러 결합 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모습은 일반적인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강점이다. 여기에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어 연결이나 선정리가 훨씬 편리한 것도 시스템을 자주 변경하는 소비자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부분이다.

무엇보다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5년의 무상 서비스와 누수 보상이 제공된다. 누수로 인한 걱정으로 일체형 수랭 쿨러 구입을 꺼려하는 소비자도 믿고 구입할 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뉴스탭 news@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