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착한 가격에 멋과 안정성이 더해진 '컴이지 CPU 쿨러 3인방'

기사승인 2021.02.28  01:39:03

공유
default_news_ad1

- 고사양 프로세서에 적합한 2열 수랭 쿨러에 가격대비 성능 뛰어난 공랭 쿨러까지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프로세서와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곧 출시될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까지 하루가 멀다않고 최신 기술로 무장한 CPU가 쏟아지면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유저 또한 늘고 있다.

이렇듯 최신 프로세서를 사용해 PC를 구성할 때 꼭 필요한 부품으로 CPU 쿨러를 꼽을 수 있다. 최근 출시된 CPU 중 보급형 제품의 경우 구매 시 기본으로 쿨러가 포함되지만, 중급형 이상의 제품에는 없는 경우가 많아 별도로 쿨러를 사용해야 한다.

게다가 고사양 CPU는 로드 시 발열이 워낙 심하기 때문에 기본 쿨러보다 성능이 월등히 뛰어난 전문 브랜드의 쿨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고사양의 PC를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투자가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대 이상의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CPU 쿨러는 어떤 제품이 있을까? 시중에 수많은 제품이 판매 중이지만, 그 중에서도 컴이지가 내놓은 킹덤 시리즈 쿨러는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쿨링 효율로 출시와 동시에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컴이지가 내놓은 쿨러는 무엇이 있고, 어떤 특징을 갖췄는지 알아봤다.

돌풍을 꿈꾸는 작은 사자 '컴이지 킹덤 THEC1-SGW 240 ARGB'

'킹덤 THEC1-SGW 240 ARGB'는 ARGB를 지원하는 2열 수냉 쿨러로 강렬한 이미지의 블랙 제품과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전해주는 화이트 제품 등 총 2종으로 출시됐다.

   
 

컴이지 킹덤 THEC1-SGW 240 ARGB

CPU 지원

LGA2011/LGA115x/LGA1366/LGA1200
소켓AM4 / FMx / AMx

펌 프

2300±10% RPM

800 ~ 1600 RPM
에어 플로우 75 CFM (MAX)

 노이즈 레벨

32 dB

라디에이터

277 x 120 x 27mm

워런티

팬 - 1년 / 라디에이터 - 3년

가격
(인터넷 최저가)

블랙 - 5만 2920원
화이트 - 5만 8000원 (2월 27일 기준)

제품 문의

컴이지 (https://www.comeasy.co.kr/)


비록 5만원 대의 보급형 수랭쿨러지만 aRGB 기능에 RGB Sync 기능까지 지원해 실제 구동 시 은은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일체형 수랭 쿨러의 핵심인 워터블럭은 정숙하면서 쿨링에 최적화됐으며, 쿨링 팬도 마찰과 소음을 줄임과 동시에 수명은 늘었다.

   
 
   
 
특히 메인보드가 5V Addressable RGB를 지원할 경우 소프트웨어로 동기화 하면, RGB LED의 점등 모드와 색상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ASUS의 AURA SYNC를 비롯해 GIGABYTE RGB FUSION 2.0, MSI MYSTIC LIGHT SYNC, ASROCK POLYCHROME 등 내로라 하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프로그램에서 모두 제어가 가능하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킹덤 THEC1-SGW 240 ARGB'에 장착된 팬을 비롯해 히트 싱크 상단 커버에도 1680만 컬러의 색상을 지원 하는 고휘도 RGB LED가 적용돼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튜닝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호환성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신 인텔 10세대 코멧레이크는 물론 AMD 라이젠 5000 시리즈에서도 문제 없이 쓸 수 있다. 아울러 비교적 오래된 PC를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도 적합하다.

   
 
   
 
펌프단은 CPU 발열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열 전도율이 뛰어난 초슬림 구리 베이스를 사용했다. 여기에 고정밀 래핑 처리를 더해 쿨링의 효율을 높였다.

   
 
   
 
   
 
누수에 대비한 점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라디에이터와 펌프 연결부에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한 것은 물론 수축 튜브로 이중 처리해 누수로 인한 문제를 막았다.

   
 
   
 
   
 
특히 프리미엄 익스펜더 코팅 튜브를 사용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프리미엄 익스펜더 코팅 튜브는 온도 및 압력에 대한 저항성이 강해 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내구성에 있어서도 충분히 믿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봉된 120mm 크기의 RGB 팬은 최대 1600RPM에 최소 800RPM으로 작동하고, 최대 풍량은 75CFM으로 안정적이다. 팬은 CPU의 온도를 감지하고 팬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함으로써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를 배려했다.

   
 
   
 
뿐만 아니라 윤활유 층을 이용한 Hydraulic 베어링을 채택해 쿨링 효율은 물론 진동을 최소화시켜주고, 높은 수명과 낮은 소음을 보장한다.

   
 
   
 
한편 '킹덤 THEC1-SGW 240 ARGB'는 생산물배상 책임보험에 가입이 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가입한 생산물배상 책임보험은 무상 보증 기간 내 킹덤 THEC1-SGW 240 ARGB으로 인해 PC 부품 손상이 손상을 입거나 파손 시 보험 약관에 따라 피해 부품 보상 절차를 받아 볼 수 있는 것이다.

   
 
   
 
   
 
   
 
감성까지 만족시켜주는 쿨러 '컴이지 킹덤 THEC1-SGT 120 ARGB'

'킹덤 THEC1-SGT 120ARGB'는 2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에 높은 쿨링 효율과 ARGB를 지원하는 타워형 쿨러로 고사양 프로세서와도 찰떡궁합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킹덤 THEC1-SGT 120ARGB

CPU 지원

LGA115x/LGA1366/LGA1200
소켓AM4 / FMx / AMx

팬 풍량

38.2~85.4 CFM ±10%

팬 속도

800 ~ 1600 ±10% RPM

 파이프 수 / 규격

4개 / 6mm 구리 히트파이프

높이

156mm

워런티

1년

가격
(인터넷 최저가)

2만 3000원 (2월 27일 기준)

제품 문의

컴이지 (https://www.comeasy.co.kr/)

'킹덤 THEC1-SGT 120ARGB'는 히트 파이프와 히트싱크 그리고 120mm의 대형 쿨링 팬으로 이루어진 CPU 쿨러다. 화이트 감성을 자극하는 화이트 커버와 쿨링 팬 그리고 은백색의 알루미늄 방열판은 튜닝PC에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세련된 이미지를 뽐낸다.

   
 
   
 
   
 
작동 시 RGB LED가 적용돼 어두운 곳에서 더욱 아름다운 느낌을 자아낸다. 쿨링 팬은 물론 히트 싱크 상단 커버에도 1680만 컬러의 색상을 지원하는 고휘도 RGB LED가 적용돼 화려하면서도 은은한 멋을 자랑한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RGB LED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메인보드가 5V Addressable RGB를 지원할 경우 소프트웨어로 동기화 하면, RGB LED의 점등 모드와 색상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ASUS의 AURA SYNC를 비롯해 GIGABYTE RGB FUSION 2.0, MSI MYSTIC LIGHT SYNC, ASROCK POLYCHROME 등 내로라 하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프로그램에서 모두 제어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5V ARGB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해 SATA RGB 케이블을 제공해 시스템 환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RGB 튜닝 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다.

   
 
CPU 표면에 밀착되는 4개의 히트 파이프가 대형 베이스와 하나로 고정되어 있는 HDT 방식을 채택해 열전달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열 전도 과정에서 데드존을 최소화하고 CPU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구조로 최상의 쿨링 효율을 자랑한다.

   
 
여기에 정확하고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판이 프로세서에서 발생한 열을 효과적으로 식혀줘 장시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120mm 크기의 RGB 팬은 최대 1600RPM에 최소 800RPM으로 작동하는데, CPU의 온도를 감지하고 팬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함으로써 평상 시에는 매우 낮은 소음을 구현한다. 또 윤활유 층을 이용한 Hydraulic 베어링을 채택해 쿨링 효율은 물론 진동을 최소화시켜주고, 높은 수명과 낮은 소음을 보장한다.

범접할 수 없는 가성비 '컴이지 킹덤 THEC1-SGT 92 AUTO RGB'

'컴이지 킹덤 THEC1-SGT 92 AUTO RGB'는 92mm의 RGB 팬을 장착한 보급형 쿨러로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1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해 소위 말하는 가성비 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컴이지 킹덤 THEC1-SGT 92 AUTO RGB

CPU 지원

LGA115x/LGA1200/LGA775
소켓AM4 / FMx / AMx

팬 풍량

2200 CFM ±10%

팬 속도

1600 ±10% RPM

 파이프 수 / 규격

2개 / 6mm 구리 히트파이프

높이

129mm

워런티

1년

가격
(인터넷 최저가)

9900원 (2월 27일 기준)

제품 문의

컴이지 (https://www.comeasy.co.kr/)


'컴이지 킹덤 THEC1-SGT 92 AUTO RGB'는 RGB LED를 지원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타워형 쿨러로 높이가 불과 129mm에 지나지 않아 어지간한 케이스에서는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쿨링 팬은 92mm의 AUTO RGB LED 팬을 장착해 어떠한 튜닝PC와도 잘 어울릴 것으로 보인다. 무나사로 조립 방법 역시 상당히 쉬워 초보자도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이미지 : 제조사 제공
   
 
   
 
이렇듯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CPU 쿨링에 있어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쿨링 효과를 높이기 위해 2개의 히트 파이프가 대형 베이스와 하나로 고정된 HDT 방식을 채택했다. 히트파이프는 열 전도율을 높일 수 있도록 래핑 작업으로 알루미늄 베이스에 설치했다.

   
 
   
 
   
 
여기에 윤활유 층을 이용한 Hydraulic 베어링을 채택해 쿨링 효율은 물론 진동을 최소화시켜주고, 높은 수명과 낮은 소음을 보장한다. 

홍진욱 기자 honga@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