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게임 방송용PC '인텔 10세대 코어 i9 / i7'으로 준비하자

기사승인 2020.06.30  02:27:17

공유
default_news_ad1

- 다수의 코어에 하이퍼쓰레딩 기술까지, 방송용PC에 최적화된 프로세서

일반적으로 유튜브나 아프리카TV, 트위치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을 스트리머 혹은 BJ, 크리에이터, 유튜브 등의 이름으로 부른다. 오늘날 인터넷 방송의 시청자의 수가 공중파 방송 못지 않게 많아지다 보니 유명 스트리머의 경우 어지간한 연예인보다 더 큰 팬덤이 형성되기도 한다.

최근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희망 직업 설문조사에서 유튜버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것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인터넷 방송은 굳이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PC를 조금만 다룰 줄 알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해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이들이 도전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이들이 활동 중인데, 그 중에서도 게임 방송을 전문으로 하는 스트리머의 인기는 가히 상상을 초월해 다른 어떤 분야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게이머들이 '나도 한 번 도전해 볼까?'라는 생각을 갖는다. 실제로 하루에도 수 만명의 신규 스트리머가 저마다의 아이디어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야심차게 도전장을 내밀기도 한다.

인터넷 방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원활한 방송과 영상 편집을 위해 그만큼의 사양이 갖춰진 PC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방송과 게임을 동시에 하는 경우 CPU는 물론 메모리와 그래픽카드에도 상당한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고사양 부품을 사용해야 한다.

   
 
구동하는 게임이 LOL과 같은 낮은 사양이라면 그나마 덜하겠지만, 배틀그라운드 이상의 사양을 필요로 하는 게임을 방송과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높은 사양을 갖춘 PC가 필요할 것이다. 실제로 유명 방송인들이 꾸준히 PC를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초보 방송인이 방송이나 영상 편집을 위해 어느 정도의 사양을 갖춰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당연히 방송도 제대로 안되고, 시간은 시간대로 낭비하게 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고 비싼 제품은 살 필요는 없다. 구매하고자 하는 PC의 가격대와 용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여기에 맞는 사양의 PC를 구매하면 되는 것이다.

게임 방송을 위한 최적의 CPU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앞서도 말했듯 편집 및 방송용PC, 그 중에서도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할 때 사용할 PC라면 CPU의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CPU의 성능이 곧 방송이나 영상 편집의 속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적절한 성능과 가격이 균형잡힌 제품을 고를 필요가 있다.

   
 
인텔이 최근 출시한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라면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텔 10세대 코어 i9과 코어 i7 프로세서는 다수의 코어와 인텔만의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방송과 게임에 적합하다.

최근에 선보이는 애플리케이션은 다중코어 프로세서를 효과적으로 다루게 되면서 과거에 비해 효율이 높아졌다. 게임, 문서 작업, 고화질 콘텐츠 감상/제작 등 다중코어를 쓰지 않는 예를 찾기가 쉽지 않을 정도다. 그렇다 보니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단순히 게임 방송 뿐만이 아니라 채팅을 하거나 동영상 시청, 문서 작업 등 여러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하는 것도 이러한 멀티 태스킹에 해당된다. 이에 요즘에는 멀티 태스킹을 넘어선 메가태스킹(Mega-Tasking) 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하지만 이런 작업들은 기존 프로세서로 벅찰 만큼 많은 부하를 생성하기에 자연스럽게 더 많은 코어를 품은 다중코어 프로세서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콘텐츠 편집/재생 애플리케이션들은 다중 코어의 자원을 최대한 쓰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추세다. 포토샵, 라이트룸과 같은 사진 편집 애플리케이션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편집하도록 도와주는 만큼 여러 스레드를 활용해 작업 속도를 단축시켜준다.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등 영상 편집툴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면서 변화를 어느 정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높은 작동 속도와 효율적인 스레드 구성이 필요하다.

   
 
다중코어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스레드 집중하거나, 분배해 쾌적한 성능을 이끌어낸다.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작동 속도도 중요하지만 코어와 스레드가 얼마나 유기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가 작업 수행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코어 수가 많다는 것은 바로 다중 작업에 유리함을 말한다.

데스크톱CPU의 끝판왕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는 PC 유저라면 누구라도 갖고 싶어하는 그야 말로 끝판왕이라 불릴 만한 제품이다. 멀티 쓰레드 효율은 물론 클럭도 높아 게임과 방송, 전문가용 프로그램까지 메가 태스킹 시대에 가장 잘 어울리는 프로세서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는 '10900KF'와 '10900K', '10900F', '10900' 등 총 4종이다. 모든 제품은 동일하게 10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하이퍼쓰레딩 기술이 적용돼 실제 작동 시 무려 20개라는 엄청난 양의 쓰레드로 인식된다.

고사양의 PC 게임은 물론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영상 및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쓰레드의 개수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만큼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인텔 써멀 벨로스트 부스트 기능을 통해 3.7GHz의 기본 클럭에서 최대 5.3GHz까지 작동 속도를 높였으며, 기존 DDR4 2666MHz 보다 더욱 높아진 2933MHz의 메모리 클럭을 지원한다.

4개의 제품마다 각각의 차이는 있겠지만, 굳이 오버클럭을 적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가격을 고려해 '10900F', '10900'이, 오버클럭을 통해 최고의 성능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10900KF'와 '10900K'가 적절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높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앞서 소개한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의 높은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이보다 한 단계 낮은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어 i9 프로세서에 비해서는 성능이 다소 떨어지겠지만, 적절한 가격에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를 적절히 조합한다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게다가 이전 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는 하이퍼쓰레딩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10세대 부터는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통해 코어의 개수를 2배로 인식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모든 코어 i7 프로세서는 8개의 코어에 16개의 쓰레드로 강력한 멀티 프로세싱 성능을 자랑한다.

   
 
참고로 현재 국내 시장에 판매 중인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는 총 4종으로 '10700KF'와 '10900K', '10900F', '10900' 등이다.

그 중 대표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인텔 코어i7-10세대 10700K'는 멀티 태스킹 능력은 물론 클럭도 높아 게임을 구동하기에 적합한 CPU라 할 수 있다. 무려 8개의 코어를 탑재했으며, 하이퍼 쓰레딩 기술로 16개의 스레드로 인식된다.

또한 3.8GHz의 기본 클럭에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테크놀로지 3.0 기술을 더해 최대 5.1GHz까지 클럭을 높일 수 있어 무거운 작업 시 그만큼 유리하다.

   
 
인텔이 자랑하는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 자동 오버클럭 프로그램을 누구나 간편하게 클릭 만으로 안정적인 올코어 오버클럭이 가능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현재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40만원 대에 판매되고 있지만, 성능과 특징을 감안한다면 결코 아깝지 않은 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인텔 코어i7-10세대 10700K'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2060 SUPER급의 그래픽카드, 32GB 이상의 메모리와 1TB급의 SSD가 탑재된 PC라면 방송용으로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을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 세팅? '인텔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 프로그램으로 해결

본격적으로 방송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프로그램의 세팅이다. 하드웨어의 구성도 중요하지만, 방송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설정 등은 초보자라면 누구나 헤매는 과정이다. 간단한 방송은 물론 방송과 게임을 동시에 하거나, 생방송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인텔은 이러한 유저를 위해 인터넷 방송 세팅을 쉽게 끝마칠 수 있는 '인텔 EASY STREAMING WIZARD(이하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는 인텔 CPU를 사용했을 때 3분 만에 PC에 최적화된 방송 세팅을 끝마칠 수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OBS(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 설정은 프로세서의 사양, 대역폭, 마이크, 카메라 등에 맞춰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방송을 처음하는 초심자에게 결코 쉽지 않다.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는 방송용 프로그램인 OBS를 PC 사양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기능이다.
 
실행 시 사용 중인 PC의 조건에 맞게 선택지를 골라 주기만 하면 된다. 이후 사용 중인 PC에 최적화된 OBS가 실행된다. 스트리밍에 입문하는 시점에서는 상당히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양하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맞춰 인코딩 및 스트리밍 품질이 최적화된다. 스트리밍 서비스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대역폭은 스트리밍 공급자가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을 자동으로 평가 후 품질을 조정한다. 게임 및 스트리밍 유형에 따라 OBS 설정을 최적화하고, 레코딩 인코더 또한 이와 같다.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지원되는 인텔 프로세서. 8GB 이상의 메모리, 인텔 통합 그래픽 및 외장 그래픽 카드, 통합 카메라 등이고, 외장 카메라는 옵션이다. 여기에 운영체제로 윈도우10 64bit를 사용해야 한다.

홍진욱 기자 honga@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