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안정성과 가격, 서비스의 삼박자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8GB'

기사승인 2020.04.29  10:45:59

공유
default_news_ad1

- 높은 안정성에 발열과 소음까지 잡은 쿨링 솔루션,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까지

고사양 게임을 구동하기에 가장 적합한 그래픽카드는 무엇일까? 물론 가격이 비싼 제품일수록 그래픽 성능도 그만큼 좋아지겠지만, 대다수의 게이머들은 한정된 예산으로 최적의 제품을 구매해야 하기에 소위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찾기 마련이다.

현재 출시된 그래픽카드 중 가성비 면에서 고사양 게임을 구동하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SUPER 라인업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지포스 RTX 2060 SUPER는 50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어지간한 고사양 게임은 풀HD급 이상의 해상도에서 원활하게 구동이 가능해 게임용 그래픽카드의 표준으로 불리고 있다.

이에 내로라 하는 제조사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성능과 안정성, 쿨링과 가격이 잘 어우러진 제품으로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

제조공정

12nm FinFET

코어 클럭

1470MHz / Boost 1665MHz

메모리

GDDR6 8GB (256bit / 14Gbps)

쿠다 코어

2176개

출력 포트

HDMI 2.0 x 1, 디스플레이 포트 x 1, DVI x 1

TDP

175W

전원 포트

8핀 구성

가격
(인터넷 최저가)

50만 900원
(4월 28일 다나와 최저가)

제품 문의

갤럭시코리아 (http://www.galax.kr)

깔끔한 디자인이 인상적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검정색 커버에 은색의 메탈 커버를 덧대어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한 색상의 조화가 인상적인 제품이다.

   
 
저렴한 플라스틱 커버의 경우 지문이나 기타 이물질로 인해 금새 지저분해지거나 손상이 생길 수도 있는 반면 본 제품은 메탈 재질의 커버를 사용함으로써 오랜 시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뛰어나다.

   
 
가로의 길이가 약 230mm로 어지간한 지포스 RTX2060 SUPER와 비교했을 때 작은 편에 속한다. 여기에 2슬롯 디자인으로 설계돼 호환성 면에서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탄탄한 전원부 구성으로 안정성 높여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게임에 최적화된 높은 사양을 보여준다. 먼저 쿠다 코어 수가 기존 RTX2060의 1920개에서 2176개로 256개 늘었다. 아울러 텐서 코어와 RT 코어도 각각 272개(기존 240개)와 34개(기존 30개)로 증가했다.

   
 
코어 수는 늘었지만 아키텍처는 기존과 동일하다. 여기에는 기존 쿠다(CUDA) 코어 외에도 추론 및 학습 처리에 특화된 텐서(Tensor) 코어, 광선 추적이라 불리는 레이트레이싱 가속을 위한 RT코어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

   
 
차세대 그래픽 처리에 대비한 설계의 변화를 시작으로 3D 데이터 자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셰이딩 처리 기술 역시 새로 개발했다. 메시 셰이딩(Mesh Shading)과 가변 비율 셰이딩(Variable Rate Shading)이 그것. 텍스처 공간 셰이딩(Texture Space Shading), 다중 시야 렌더링(Muiti View Rendering)도 RTX 20 시리즈 슈퍼에서도 그대로 적용된 상태다.

   
 
작동 속도는 기본 1470MHz에서 최대 1665MHz까지 상승하는데, 이는 지포스 RTX 2060 슈퍼의 레퍼런스 제품과 비교해 최대 작동 속도가 소폭 상승했다. 물론 큰 폭은 아니지만, 성능에 있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총 8GB 용량의 GDDR6 메모리가 GPU를 중심으로 ㄷ자 형태로 배치된 것을 볼 수 있다. 각각 32bit, 1GB 모듈이다. 그 결과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256bit, 용량은 8GB가 제공된다. 메모리 작동 속도는 14Gbps(7000MHz)로 설정되어 있다.

   
 
전원부는 7페이즈로 구성됐다. 이 중 5페이즈는 초크와 일체형 MOSFET(MOSFET Drivers), 나머지 2페이즈는 일반 구성(High Side + Low Side MOSFET)으로 배치된 형태를 띈다. 이에 그래픽 프로세서와 메모리에 각각 5+2 페이즈로 분리되어 전원을 공급하는 구조인 것으로 보인다.

   
 
발열과 소음을 모두 잡은 쿨링 솔루션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발열을 빠르게 배출해주는 효율적인 쿨링 솔루션을 탑재함으로써 장시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쿨링 솔루션은 기판 전체를 뒤덮을 정도로 크게 만들어졌는데, 방열판 위에는 지름 90mm의 냉각팬 2개를 달아 방열판이 품은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도록 했다.

   
 
큼직한 방열판 사이로 3개의 히트파이프를 배치해 그래픽 프로세서의 열을 방열핀 곳곳에 전달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그래픽 프로세서와 맞닿는 베이스에도 구리 재질을 적용해 더 빠른 열전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위로 두 개의 90mm 냉각팬이 적절히 회전하면서 열을 배출하게 된다.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의 방열판은 그래픽 프로세서 외에 발열이 많은 전원부도 함께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울러 전원 인가 시 2개의 쿨링 팬에 화이트 LED가 점등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살려준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냉각팬 작동에 따른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로 팬(Zero-Fan) 기능도 적용됐다. 이 기능은 그래픽카드가 부하 상태를 인지해 온도가 상승하는 상황에서는 냉각팬을 작동시키고, 그 이하의 구간에서는 회전을 멈춰 정숙한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소음으로 인한 사용자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이 뿐만이 아니다.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기판 뒷면에 커다란 백플레이트를 달아 장시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장착된 백플레이트는 단단한 금속 재질로 만들어져 기판의 휘어짐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이물질 혹은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기판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역할까지 해준다. 또한 열 전도율도 뛰어나 전면의 쿨링 솔루션과 함께 기판의 온도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풍성한 출력 포트 제공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다양한 종류의 출력 포트를 탑재함으로써 모니터와 호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고해상도 모니터의 대부분이 다수의 출력 포트를 지원하고, 여러 개의 모니터를 하나로 묶어 쓰고 사용자도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경쟁력을 높이는 부분 중 하나다.

   
 
출력 포트로는 근래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디스플레이 포트 1개를 비롯해 HDMI 포트 1개 그리고 DVI 포트 1개 등 총 3개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총 3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어 초고해상도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은 물론 멀티 태스킹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다. 아울러 엔비디아 G-SYNC를 비롯해 4K 또는 8K 그래픽 해상도를 지원해 선명한 화질로 게임을 구동할 수 있다.

   
 
게이밍PC에 어울리는 높은 성능

끝으로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벤치마크 프로그램과 함께 몇 가지 고사양 PC 게임 테스트를 통해 알아봤다. 비교 대상 제품으로는 레퍼런스 클럭의 지포스 RTX2060을 선정했으며, 전력 소모량에 대한 테스트도 동시에 진행됐다.

<테스트 사양>
- CPU : AMD 라이젠 7 3700X
- 메인보드 : MSI MEG X570 에이스
- RAM : TeamGroup T-Force DDR4 16G PC4-28800 CL18 XCALIBUR RGB (8Gx2) 서린
- SSD : 갤럭시 SSD 240GB
-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ASTRO G-Series 700W 80PLUS EU Silver 풀모듈러
- 운영체제 : 윈도우10 Pro

3D MARK FireStrike

FutureMark사의 3D MARK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물론 시스템 전체의 성능까지 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벤치마크 프로그램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FireStrike와 함께 Extreme 버전을 돌려 전체 성능 중 그래픽 점수에 대해 알아봤다.

테스트 결과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FireStrike에서 21808점을, Extreme에서 10318점을 기록해 하위 라인업인 RTX2060과 비교해 약 10% 가량 높은 점수를 보여줬다.

   
 
배틀필드5 (FHD / 울트라)

고사양 게임으로 인기가 많은 배틀필드5를 가장 높은 그래픽 옵션으로 FHD의 해상도에서 구동한 후 평균 프레임을 측정했다. 배틀필드5가 높은 사양을 요하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117.3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끊김없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토탈 워 : 삼국 (FHD / 최고)

인기 게임 중 하나이자 최고의 그래픽 품질을 보여주는 꼽히는 토탈 워 : 삼국을 가장 높은 그래픽 옵션으로 QHD의 해상도에서 구동한 후 평균 프레임을 측정했다.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평균 64.1점으로 상당히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역시나 고사양 게임에서 큰 무리 없이 작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력 소모

끝으로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의 전력 소모량은 어느 정도인지 3D MARK FireStrike를 구동한 후 부하가 많이 걸리는 구간에서 시스템 전체의 전력을 측정했다.

   
 
실제 테스트를 돌려본 결과 시스템 전체의 전력 소모량은 261W 수준으로 그리 높지 않았다. 이는 RTX2060과 비교하면 21W 정도가 많은 것으로 성능이나 기타 여러 가지 부분을 종합적으로 감안한다면, 전력대비 성능 면에서 상당히 뛰어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안정성과 가격, 서비스의 삼박자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

'갤럭시 BOY 지포스 RTX 2060 SUPER V2 OC D6 8GB'는 높은 오버클럭이 적용되지는 않았지만, 뛰어난 안정성과 내구성을 갖췄고 내부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고 낮은 소음을 자랑하는 독보적인 쿨링 솔루션을 탑재해 장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까다로운 PC 유저들 사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을 정도로 수준 높은 서비스가 적용돼 언제든 빠르고 전문적인 A/S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본 제품의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에게 분명한 플러스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 honga@newstap.co.kr

<저작권자 © 뉴스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